실내공간 표준안 IndoorGML의 개념 및 활용(이기준, 이지영)('13.06.24 심사완료) 정리.
실내공간은 실외 공간과 달리 좌표를 통하여 위치를 지정하기 보다는 방 번호와 같은 단위 공간의 명칭을 통하여 위치를 지정한다고 한다. 이러한 공간을 기호적(Symbolic) 공간이라고 한다.
IndoorGML은 위상적 연결성을 표현할 수 있는 표준모델을 정의하고, 이를통한 XML 기반의 교환 포맷을 표준화한다.
실내공간은 실외공간과 달리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니고 일종의 제약 공간이다. 두 개의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거리로 정의되는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닌 벽이나 층으로 제한 되어있는 실내공간은 두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으로 정의되지 않는다. 따라서 실내 공간은 벽과 문, 계단과 같은 제약에 의하여 결정되는 공간으로 제약공간이 된다.
실내공간을 기호적 공간으로 표현하게 되면 각 방과 복도 등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위상정보는 일종의 그래프가 된다. 이 그래프는 위상적 그래프, 노드-관계 그래프 라고 부른다.
IndoorGML의 목적
1. 실내공간의 특징을 충분하게 반영한다.
2. 실내 이동을 지원하는 데이터모델과 스키마 정의에 초점이 맞추어졌다.
기호공간 :
위치에 대한 개념이 단위공간(Cell)에 가깝다. 좌표가 아닌 공간이름으로 영역을 지정한다.
실수체계를 가지지 않으므로 위상요소를 명시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.
기하특성 :
IndoorGML에서는 최소한의 기하 요소만을 표현한다.
1. 각 공간을 대표하는 점의 좌표를 표현한다. 정확한 경로 계산을 위해 필요하다.
2. 경로는 점을 연결한 선의 기하요소로 표현된다. 이 선의 기하요소는 Curve로 정의된다.
3. 각 단위 공간의 기하 표현이다.
4. 각 단위 공간이 인접할 시에, 인접된 면 또는 선의 기하 요소.
노드의 엣지를 실선과 점선으로 표현한다. 연결 그래프.
다중공간 :
하나의 공간을 여러 의미나 용도에 따라 각각 하나의 Layer로 여러 개의 Layer로 구성된 공간 기존의 그래프를 Layer로 바꾼 그래프와 연계.
IndoorGML의 활용 - 실내주행
고려사항
1. 이동이나 접근 제약조건 고려 ( Transition의 속성을 설계해야함.)
2. 공간분할에 따른 단위공간의 설정 ( 정확한 경로계산을 위해 필요하다. )
3. 실내외 연속 이동 ( 건물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AnchorSpace가 매우 중요하다.)
IndoorGML은 위상적 연결성을 표현할 수 있는 표준모델을 정의하고, 이를통한 XML 기반의 교환 포맷을 표준화한다.
실내공간은 실외공간과 달리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니고 일종의 제약 공간이다. 두 개의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거리로 정의되는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닌 벽이나 층으로 제한 되어있는 실내공간은 두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으로 정의되지 않는다. 따라서 실내 공간은 벽과 문, 계단과 같은 제약에 의하여 결정되는 공간으로 제약공간이 된다.
실내공간을 기호적 공간으로 표현하게 되면 각 방과 복도 등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위상정보는 일종의 그래프가 된다. 이 그래프는 위상적 그래프, 노드-관계 그래프 라고 부른다.
IndoorGML의 목적
1. 실내공간의 특징을 충분하게 반영한다.
2. 실내 이동을 지원하는 데이터모델과 스키마 정의에 초점이 맞추어졌다.
기호공간 :
위치에 대한 개념이 단위공간(Cell)에 가깝다. 좌표가 아닌 공간이름으로 영역을 지정한다.
실수체계를 가지지 않으므로 위상요소를 명시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.
기하특성 :
IndoorGML에서는 최소한의 기하 요소만을 표현한다.
1. 각 공간을 대표하는 점의 좌표를 표현한다. 정확한 경로 계산을 위해 필요하다.
2. 경로는 점을 연결한 선의 기하요소로 표현된다. 이 선의 기하요소는 Curve로 정의된다.
3. 각 단위 공간의 기하 표현이다.
4. 각 단위 공간이 인접할 시에, 인접된 면 또는 선의 기하 요소.
노드의 엣지를 실선과 점선으로 표현한다. 연결 그래프.
다중공간 :
하나의 공간을 여러 의미나 용도에 따라 각각 하나의 Layer로 여러 개의 Layer로 구성된 공간 기존의 그래프를 Layer로 바꾼 그래프와 연계.
IndoorGML의 활용 - 실내주행
고려사항
1. 이동이나 접근 제약조건 고려 ( Transition의 속성을 설계해야함.)
2. 공간분할에 따른 단위공간의 설정 ( 정확한 경로계산을 위해 필요하다. )
3. 실내외 연속 이동 ( 건물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AnchorSpace가 매우 중요하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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