실내공간은 실외 공간과 달리 좌표를 통하여 위치를 지정하기 보다는 방 번호와 같은 단위 공간의 명칭을 통하여 위치를 지정한다고 한다. 이러한 공간을 기호적(Symbolic) 공간이라고 한다. IndoorGML은 위상적 연결성을 표현할 수 있는 표준모델을 정의하고, 이를통한 XML 기반의 교환 포맷을 표준화한다. 실내공간은 실외공간과 달리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니고 일종의 제약 공간이다. 두 개의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거리로 정의되는 유클리디언 공간이 아닌 벽이나 층으로 제한 되어있는 실내공간은 두 점사이의 거리가 직선으로 정의되지 않는다. 따라서 실내 공간은 벽과 문, 계단과 같은 제약에 의하여 결정되는 공간으로 제약공간이 된다. 실내공간을 기호적 공간으로 표현하게 되면 각 방과 복도 등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위상정보는 일종의 그래프가 된다. 이 그래프는 위상적 그래프, 노드-관계 그래프 라고 부른다. IndoorGML의 목적 1. 실내공간의 특징을 충분하게 반영한다. 2. 실내 이동을 지원하는 데이터모델과 스키마 정의에 초점이 맞추어졌다. 기호공간 : 위치에 대한 개념이 단위공간(Cell)에 가깝다. 좌표가 아닌 공간이름으로 영역을 지정한다. 실수체계를 가지지 않으므로 위상요소를 명시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. 기하특성 : IndoorGML에서는 최소한의 기하 요소만을 표현한다. 1. 각 공간을 대표하는 점의 좌표를 표현한다. 정확한 경로 계산을 위해 필요하다. 2. 경로는 점을 연결한 선의 기하요소로 표현된다. 이 선의 기하요소는 Curve로 정의된다. 3. 각 단위 공간의 기하 표현이다. 4. 각 단위 공간이 인접할 시에, 인접된 면 또는 선의 기하 요소. 노드의 엣지를 실선과 점선으로 표현한다. 연결 그래프. 다중공간 : 하나의 공간을 여러 의미나 용도에 따라 각각 하나의 Layer로 여러 개의 Layer로 구성된 공간 기존의 그래프를 Layer로 바꾼 그래프와 연계. IndoorGML의 활용 - 실내...
플랫폼 : 소프트웨어가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아키텍처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의 종류를 설명하는 단어.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들을 돌리는 데 쓰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이다. EX) 운영체제나 컴퓨터 아키텍처라고 할 수 있다. 하드웨어 플랫폼 : 표준 공정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반이자 도구 소프트웨어 플랫폼 :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해주는 공통 실행 환경 서비스 플랫폼 :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 플랫폼 비지니스 : 플랫폼을 사업수단이나 제품으로 사용 에코시스템 : 생태계와 같은 의미. 플랫폼이 궁극적으로 되고 싶어하는 것. 자연의 삼위일체(무한의 순환인 부분인건가...) 자발성 (Spontaneity) : 민주성으로 인해 다시 자발성이 생김. 다양성(Diversity) : 자발성의 대가로 다양성이 생김. 민주성 (Democracy) : 다양한 것들이 모여살기 때문에 유기적인 상호작용하는 민주성 발현 플랫폼은 인공숲, 에코시스템은 자연 숲 인공숲을 자연 숲처럼 만들려고 한 것이 닫힘 플랫폼에서 개방형 플랫폼으로 발전 시키긴 했지만 여전히 인공숲인게 사실이고 입김이 많이 작용한다는 점도 변함이 없음. 미래에는 에코시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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